K-뷰티 중소 벤처기업, 이제는 중동 시장으로 본격 진출- 글로벌화 날개 활짝 편 K-뷰티 혁신 사절단 사우디아라비아로 파견
- 중소기업 수출1위 품목인 화장품 분애로 집중하여 19개 중소.벤처기업으로 구성 중소벤처기업부(장관 오영주, 이하 '중기부')는 K-뷰티 중소·벤처기업의 현지 인지도 확보 및 중동시장 진출을 촉진하기 위해 ‘K-뷰티 혁신사절단’을 사우디아라비아로 파견했다.
K-혁신사절단은 지난 5월 중기부가 발표한 ‘중소·벤처기업 글로벌화 대책’의 후속 조치로 지난 8월 K-혁신사절단을 베트남에 처음 파견한 이후 이번에 사우디로 두 번째 파견을 추진. 특히, 이번에는 최근 급격하게 수출이 증가하고 있는 중소기업 수출 1위 품목인 화장품 분야로 집중하여 혁신사절단을 구성했다.
지난해 화장품은 연간 최대 수출실적인 53억 달러를 기록하며 중소기업 1위 수출 품목으로 올라섰고, 올해도 성장세가 이어져 상반기 기준으로 전년 대비 30.8% 증가한 33억 달러의 수출액을 달성했다.
특히, 사우디아라비아로의 ’23년 중소기업 화장품 수출은 ’21년 16.7백만 달러 대비 65.3% 증가한 27.6백만 달러를 기록하는 등 사우디아라바아에서 K-뷰티 제품에 대한 인지도가 높아지고 있으며. 또한 지난 7월 진행된 오영주 장관과 사우디 상무부 장관과의 양자 면담 시 에이만 알 무타이리(Eiman AlMutairi) 차관은 오영주 장관에게 사우디아라비아에서의 ‘K-뷰티’ 인기를 언급하며 이번 비반 행사때 한국의 뷰티 중소기업들이 사우디에 와주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이에 중기부는 이번에 세계 각국의 바이어들이 사우디를 방문하는 비반 행사기간에 K-뷰티 혁신사절단을 사우디아라비아에 파견하기로 정하고 화장품, 미용의료기기 등 19개 중소‧벤처기업으로 K-뷰티 혁신사절단을 구성했다.
현지 사업 네트워크 확보를 위해 현지 기관 방문 비즈니스 프로그램(Delivery Bus)을 진행했으며, 사우디아라비아로 제품을 수출하려면 사우디 식약청(SFDA)의 인증과 등록 절차가 필수적이다. 사우디아라비아 등 중동에서의 사업 확장을 위해서는 주요 현지 인사와의 네트워크 구축도 중요한 만큼, 오영주 장관의 사우디 방문 계기로 진행된 ‘사우디 대사관저 만찬(11.4)’, ‘재외공관협의체 간담회(11.7)’에 K-혁신사절단 기업들이 참석토록 지원했다.
대사관저 만찬에 참여한 더비아쥬 김수희 대표는 “대사관 및 코트라, 중진공 등 현지 지원기관 등의 주요 인사와 네트워크를 쌓게 되는 기회를 갖게 돼서 뜻깊게 생각한다”라고 하며, “향후 수출 성과를 창출하는데 큰 힘이 될 것 같다”라고 언급했다.
중기부 오영주 장관은 “화장품 수출의 성과는 창의적 아이디어를 가진 중소기업이 쉽게 시장에 진입하고 혁신할 수 있는 튼튼한 민간 생태계가 있어서 나올 수 있었다”라고 말하며, “이번 K-뷰티 혁신사절단를 통해 K-뷰티의 혁신성을 널리 알리고, 중동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하는 기회로 만들어 가겠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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